- 프롬프트 프롬프트
AI 창작곡 스포티파이 애플뮤직 글로벌 음원 유통사 등록 방법 및 수익 창출 가이드
AI 음악 생성 기술이 발전하면서, 단순히 취미로 곡을 만드는 것을 넘어 자신이 만든 오리지널 트랙을 전 세계 음원 스트리밍 플랫폼에 정식으로 발매하고 수익을 창출하려는 분들이 빠르게 늘어나고 있습니다. 유튜브 수익화도 좋지만, 스포티파이나 애플뮤직 같은 글로벌 플랫폼에 내 이름이 등록된 아티스트 페이지를 가지는 것은 엄청난 동기부여가 됩니다. 오늘은 개인이 저작권 문제없이 AI 창작곡을 전 세계 플랫폼에 유통하는 방법과 보편적인 수익화 절차를 정리해 드립니다.
글로벌 음원 유통사(Distributor) 선택과 가입
개인이 스포티파이나 멜론 같은 플랫폼에 직접 음원을 전송할 수는 없습니다. 반드시 중간에서 음원을 플랫폼에 배급해주고 수익을 정산해 주는 유통사를 거쳐야 합니다. 검색 엔진에서 가장 많이 언급되고 대중적으로 사용되는 플랫폼은 디스트로키드(DistroKid)와 튠코어(TuneCore)입니다. 연간 일정 금액의 구독료를 내면 곡 수에 제한 없이 무제한으로 음원을 발매할 수 있으며, 수익의 100%를 아티스트가 가져갈 수 있는 구조라 초기 진입 장벽이 매우 낮습니다. 회원 가입 후 아티스트 이름을 정하고 프로필을 세팅하는 것이 첫 번째 단계입니다.
AI 음원 등록 시 저작권 및 유의사항
가장 많이 걱정하시는 부분이 바로 'AI로 만든 곡도 저작권 등록이 가능하고 유통이 되는가?'입니다. 결론부터 말씀드리면, 수노나 유디오의 유료 플랜을 사용하여 상업적 권리를 확보한 오리지널 창작물이라면 아무 문제 없이 유통이 가능합니다. 단, 음원 등록 시 '커버 곡'이 아닌 '오리지널 트랙'으로 명시해야 하며, 작사/작곡란에 자신의 아티스트명이나 본명을 기재하시면 됩니다.
유통사 시스템에 음원 파일(고음질 WAV 파일 권장)과 직접 제작한 앨범 커버 이미지(1:1 비율)를 업로드하고 발매일을 지정하면 보통 1~2주 내에 전 세계 모든 스트리밍 사이트에 앨범이 노출됩니다. 꾸준히 앨범을 발매하고 플레이리스트 큐레이터들에게 곡을 피칭하다 보면 서서히 글로벌 청취자가 늘어나고 달러로 스트리밍 수익이 입금되는 것을 확인하실 수 있을 것입니다. 여러분의 음악적 아이디어가 전 세계로 뻗어나가길 응원합니다.
아테네 님의 최근 댓글
와 진짜 실전에서 바로 쓸 수 있는 꿀팁이네요. 안 그래도 요즘 밴드 음악 뽑을 때마다 기타 소리가 찢어지거나 베이스가 뭉개져서 고민이었는데, 알려주신 Clean Electric Guitar Riff 태그 바로 적용해 보겠습니다. 가사를 소리 나는 대로 적으라는 건 생각도 못 한 접근이네요! 2026 02.21 와... 안 그래도 썸네일 때문에 고민 많았는데 미드저니 애니메이션 스타일 프롬프트 바로 복사해서 써봐야겠네요. --ar 16:9 설정법 몰라서 매번 잘라 썼는데 꿀팁 감사합니다! 2026 02.20 그거 계속 반복되는건 어려워요 화성 구성이 정해져 있어서 LOOP 반복 형태로 단순하게 4분연속으로 짜긴 어렵고 부분만 잘라내서 이어붙여서 쓰셔야해요 악기 연주만 나오게 하고싶으면 instrumental 버튼 쿨릭하면됩니다 2025 12.29 게시글에 URL주소만 넣으면 자동으로 아래처럼 썸네일 사진이랑 데이터 다 가져와요. 자동화 되어 있어요 ↓ https://youtu.be/HIlsCVqRmTA 2025 10.04 두방식 다 가능. 섞어쓰면 좋음 - 2025 07.2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