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자유게시판 일반
수노 크레딧 예전에는 100크레딧 줬는데 반도체 비용때문에 점점 서비스 질 하락
진짜 요즘 AI 판 돌아가는 꼴 보면 한숨만 나옵니다.
불과 얼마 전까지만 해도 수노(Suno) 같은 서비스들, 매일 100크레딧씩 퍼주던 시절 기억하시나요? 그때는 이것저것 뽑아보면서 "와 세상 진짜 좋아졌다" 했는데, 요즘은 뭐... 혜택 줄어드는 속도가 광속이네요.
이제는 무료 크레딧 얘기 꺼내는 것조차 민망할 정도고, 조만간 '무료 50크레딧' 이런 것도 싹 다 없애버릴 기세입니다.
엔비디아는 배짱 장사, 삼성/SK는 가격 인상... 유저만 호구? 뉴스 보면 맨날 엔비디아 칩 없어서 난리라는 소리뿐입니다. 공급이 안 된다느니, 주문하면 1년 기다려야 한다느니... 그러면서 칩 가격은 천정부지로 솟구치죠.
여기에 우리나라도 한몫하고 있습니다. 삼성전자랑 SK하이닉스도 HBM이니 뭐니 하면서 반도체 가격 매년 올리고 있다는 소식만 들려오네요. 자기들끼리 돈 잔치하는 건 좋은데, 그 부담이 결국 누구한테 오겠습니까? 결국 우리 같은 말단 유저들 구독료로 고스란히 전가되는 거 아닙니까.
기업들은 "어쩔 수 없다"는데... 이게 맞나요? 서비스 업체들도 그래요. "서버 비용이 너무 비싸다", "반도체 구하기가 힘들다" 핑계는 참 많습니다.
근데 웃긴 건 성능에 대한 요구치는 계속 높아지니까, 자기들은 더 비싼 장비 들여놓고 그 비용은 유저들 크레딧 깎고 요금제 올리는 걸로 해결하려고 합니다. 예전에는 넉넉하게 써보라고 하더니, 이제 좀 익숙해지니까 바로 지갑 털어갈 궁리만 하는 느낌이랄까요?
AI 시대? 그냥 '유료화 시대' 같습니다 말이 좋아 AI 시대지, 점점 돈 없으면 이런 혁신적인 도구들도 못 쓰는 세상이 오는 것 같아 씁쓸합니다.
무료 유저들은 그냥 맛보기나 하다가 떨어져 나가라는 건지... 앞으로는 무료 크레딧 자체를 아예 구경도 못 할 것 같다는 불길한 예감이 듭니다. 혁신은 기업들이 하고, 부담은 사용자가 다 짊어지는 이 구조가 참 이해가 안 되네요.
iou 님의 최근 댓글
제미나이가 아니라 미드저니!!요! 2025 07.21 시드도 동일해야함 2025 07.21 맞아요, v4는 진짜 사람 같아서 깜짝 놀랐어요.v5 나오면 목소리도 더 자연스러워지고, 감정선도 완벽하게 맞출 수 있겠죠?상상만 해도 엄청 기대됩니다! 2025 04.2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