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익명079
1년 전

🗨️ 각질제거 AHA(아하)와 BHA(바하)의 차이점을 알아보자

카테고리   ➡︎   뷰티/성형/화장

AHA(아하)

알파 하이드록시산/알파 하이드록 애씨드(Alpha hydroxy acid)

 

AHA는 수용성 성분으로 자연의 다양한 식물과 우유에서 추출된다. 하지만 화장품에 사용되는 99%의 AHA는 합성 물질이다. 농도 4% 이상의 pH 3~4 AHA는 각질 제거제로 효과적이다. AHA 제품은 건성/중성/복합성 피부에 적합하다.

 

가장 효과적으로 널리 사용되는 AHA는 글라이콜릭 애씨드(Glycolic acid)와 락틱 애씨드(Lactic acid)이다. 이 외에 말릭 애씨드(Malic acid=사과산), 시트릭 애씨드(Citric acid=구연산), 타르타릭 애씨드(Tartaric acid=주석산)도 사용된다. AHA는 건조하고 노화된 피부 개선에 도움을 주며 피부톤을 정돈해 준다. AHA 사용은 피부가 햇빛에 민감하게 반응하므로 자외선 차단제를 함께 발라 주는 것이 좋다.

  

글라이콜릭 애씨드(Glycolic acid): 사탕수수 추출 성분으로 주름 개선과 각질 제거 효과가 뛰어남

락틱 애씨드(Lactic acid): 신 우유 추출 성분으로 각질 제거와 피부 보습제

말릭 애씨드(Malic acid=사과산): 사과와 복숭아 추출 성분으로 pH조절과 보습 효과

시트릭 애씨드(Citric acid=구연산): 레몬과 오렌지 추출 성분으로 pH 조절

타르타릭 애씨드(Tartaric acid=주석산): 신 포도 추출 성분으로 pH조절과 보습 효과

 

BHA(바하)

베타 하이드록시산/베타 하이드록 애씨드(Beta hydroxy acid)   

 

성분명 : 살리실릭애씨드 혹은 살리실산(Salicylic Acid)

CAS No. : 69-72-7

EC No : 200-712-3

시성식 : C7H6O3

배합목적 : 변성제, 각질제거제, 향료, 모발컨디셔닝제, 피부컨디셔닝제

 

일반적으로 BHA(베타 하이드록시산)를 살리실산(Salicylic acid: 버드나무 껍질 Salix alba에서 추출함)이라고 부른다. 살리실산이 함유된 BHA 제품은 피부의 각질제로 많이 사용된다. 특히, BHA는 피부 표면 각질뿐 만 아니라 모공 속의 피지도 제거하는 능력이 있다. 이와 반대로 AHA는 모공 속으로 침투하지는 못하지만 BHA보다는 각질 제거에 더 효과적이다. 이처럼 BHA 제품은 각질을 제거하여 피부를 부드럽게 해주며, 화이트헤드와 블랙헤드 제거에도 효과적이다. 또한, BHA는 지용성 성분으로 지성과 여드름 피부에 적합하다.

 

BHA 제품이 각질 제거제로써 효과적으로 사용되기 위해서는 pH가 3~4정도가 좋다. 하지만 pH가 너무 낮으면 오히려 피부에 민감할 수 있다. 이 외에도 피부를 진정시키고 피부톤을 정리해 주며 피부에 수분을 공급해 주기도 한다.

 

안정성에 대한 검토

미국 화장품 원료 검토위원회(CIR: Cosmetic Ingredient Review)은 피부에 자극적이거나 민감하지 않게 제조되었을 때 살리실산은 화장품 사용에 안정적이라고 결론 내렸다.

 

주의해야 할 점

1. 피부를 민감하게 할 수도 있으므로 AHA와 BHA 함께 사용하지 마세요.

2. 레티놀과 비타민 C 성분에도 각질을 녹이는 효과가 있기 때문에 AHA와 BHA를 함께 사용하지 마세요.

3. BHA 제품 사용 시 일시적으로 피부가 안 좋아질 수 있다. 다만, 지속적으로 피부에 트러블이 발생한다면 제품이 피부와 맞지 않는 것이다.

0
댓글
0
덕질 비회원은 댓글을 볼 수 없습니다. 로그인을 해주세요.
Deokjil non-members cannot see comments. Please log in.
카테고리 즐겨찾기 알림